대장게실

대장게실

대장게실

대장 게실이란?

대장 게실은 대장의 점막층과 점막하층이 대장벽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층 중 약해진 부분을 통해 대장 바깥쪽으로 주머니모양으로 돌출된 상태를 말합니다. 좌측 대장에 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우측 대장에 있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대장게실
대장의 게실 : 주머니모양으로 바깥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내시경적으로 보면 마치 홈이 파인 것처럼 관찰되며, 여러 개가 모여있는 경우도 흔하게 관찰됩니다

게실만 있는 상태를 게실증이라고 하며, 게실에 염증이 동반되면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대장게실
게실에 변이 끼어있는 상태 :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게실의 위험인자

게실의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령
2) 변비
3) 저섬유 식이
4) 과다 육류섭취
5) 결합조직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
6) 유전

게실염의 증상

증상

게실만 있는 게실증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러나 게실이 터지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 즉 게실염이 발생이 되면 복통, 복부압통(누를 때 통증),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때로는 게실에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장게실
게실염의 대장내시경 사진 : 게실 주머니에 농양이 형성되어 있고, 주변의 장점막에 부종이 관찰됩니다.

수술방법

복강경 대장절제술

게실염 증상이 빈번해지면 결국 수술적으로 해결하게 됩니다. 즉, 게실염을 일으킨 게실이 있는 대장을 부분적으로 절제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오른쪽 대장에 게실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측 대장을 절제하는 수술이 가장 많이 시행됩니다.

 

대장게실
우측 대장에 상당히 크기가 큰 게실 들이 있고, 게실의 일부에서는 점막부종과 염증이 동반된 게실염이 관찰됩니다.

 

 

 



전문의료진

최동현 원장
진료과 외과 전문의
전문진료분야

대장항문질환, 복강경 대장암수술, 단일통로 복강경수술, 치료내시경(내시경점막하박리술, 위풍선), 성인/소아탈장, 내시경클리닉

진료일정
오전 수술 수술 수술 전화예약
오후 수술 수술 수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