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클리닉

치료방법

통증유발점 주사(TPI)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의 섬유화를 끊어주고 순환을 좋게하는 주사입니다. 통증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흥분된 신경을 정상으로 돌려주는 약물을 여하게 되어 효과적으로 통증이 제거됩니다. 통증이 급성이고 심한 경우에 시행하게 되며, 매우 가는 전용 주사바늘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술 시 통증이 매우 적습니다. 시술 후 2-3일간은 주사부위의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유발점 주사

근육내자극치료(IMS)

근육 내에 수축되고 짧아져 있는 손상된 병변에 도달하기 위해 바늘을 사용합니다. 통증 유발점의 수축으로 인해 짧아져있는 근육은 통증뿐만 아니라 주변 인대와 관절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문제가 되는 통증 유발점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어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주된 치료개념이며 한방의 침 치료와는 전혀 다릅니다. 주로 만성 근육통 치료에 사용됩니다.

신경치료(차단술)

통증치료에서 널리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신경근 주위의 부종과 염증을 경감시키기 위한 시술로 척추 신경주위에 약물을 투여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신경 주위에는 ‘경막’이라는 막이 신경을 싸고 있으며 그 위에 ‘경막외강’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곳에 통증을 완화하는 약물과 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을 주입하여 신경으로 스며들게 하여 통증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뿐만이 아니라 허리를 심하게 삔 경우, ‘담’이 심하게 걸린 경우에 시행 받는다면 매우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 신경치료

통증질환소개

허리·목 디스크

허리디스크는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거나 교통사고, 물리적 충격에 의해 디스크가 본래의 자리에서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 했을 경우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허리와 하반신(허벅지, 종아리, 발 등)의 통증을 동반하여, 신경이 눌려서 발생하는 심한 통증 때문에 환자분들이 고통스러워 하는 병입니다. 모든 연령에도 발생이 가능하며 특히 고등학생 또는 대학생들의 과도한 학업 관계로 방치하였다가 학업에 지장을 가져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목 디스크는 경추(목뼈)사이에 디스크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는 것으로 보통 목이 뻐근하고 결리고 통증을 나타내며, 이와 더불어 어깨, 팔, 손저림 등 그 증상이 다양하며, 만성의 경우 습관적인 두통도 발생 가능합니다. 수근관 증후군 또는 말초신경병증 등과 증상이 유사하여 주의 깊은 진단이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디스크와 증상이 거의 유사합니다. 하지만 디스크처럼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오랜 시간 동안 조금씩 뼈, 인대, 근육 등이 퇴화되고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40대에 발병이 되며 50대에 발병률이 가장 높습니다.

척추관협착증

근근막증후군

뒷목이나 머리, 허리 등과 같은 국소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가장 흔한 근골격게 질환 중 하나입니다. 통증 부위 근육에 단단한 띠나 결절처럼 만져지는 통증유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흔히 환자분들이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있고 아프다고 호소합니다.  

몸의 모든 근육에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뒷목이나 머리, 어깨주변, 허리의 근육에 많이 발생합니다. 책상에서 독서나 오랜 컴퓨터 작업을 하는 직업에서 등의 나쁜 자세에 의한 목 주위 근육의 경직으로 인한 뒷목과 머리가 뻐근하고 땅기는 통증 등이 많이 발생하며 환자분이 정신적으로 긴장상태에 처하게 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근근막증후군 근근막증후군

좌골 신경통

좌골신경통 

좌골신경은 하나의 신경이 아닙니다. 요추(허리뼈)의 하부와 엉치뼈의 상부로부터 시작되는 신경의 묶음을 말합니다. 이 것이 디스크에 의한 압박 또는 척추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구조물의 변형 및 엉덩이 관절의 이상근에 의한 압박 등으로 인해 압박자극을 받으면서 딱딱한 의자에 장기간 앉아있는 경우, 장시간 서 있는 경우 무릎 뒤 쪽이 당기거나, 이상 감각이 생기는 것이 좌골신경통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꼬리뼈 증후군

주로 엉덩방아를 찧거나 산후 발생하는 통증으로 일주일 정도 안정을 취해도 통증이 계속되거나 평소에는 괜찮다가 의자에 앉기만 하면 엉덩이에 심한 통증이 발생 및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꼬리뼈 증후군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 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피부병변이 없는 상체에서 옷을 입거나 벗을 때 옷에 스치기만 해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대상포진

대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자체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함으로써 치료가 되지만 문제는 치료기간 동안의 심한 통증을 환자가 느끼게 되고 이 통증을 제대로 조절해주지 않으면 대상포진이 완치된 이후에는 매우 극심한 통증이 장기간 발생 할 수 있으므로 통증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로 시행되는 치료는 신경 차단술, 약물 복용 등이 있습니다.

마취 궁금증

1. 마취를 하면 머리가(기억력이) 나빠지나요?

각종 논문들을 살펴보면 마취와 기억력은 연관성이 없습니다. 수술이라는 큰 스트레스 상황 후 기억력 감퇴를 경험할 수는 있지만 뇌 자체의 이상은 일으키지 않습니다. 마취제가 오히려 뇌세포 보호 효과가 있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2. 마취를 하고 깨지 않는 경우도 있나요?

마취제 자체로 깨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수술 중 뇌졸증 또는 뇌출혈 심한출혈로 인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경우 또는 당뇨환자의 경우 심한 저혈당 등으로 마취에서의 각성이 늦어지거나 안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하지만 한사랑병원에서는 최첨단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과 숙련된 의료진으로 이 같은 걱정은 잊어버리셔도 됩니다.

3. 왜 전신마취를 하면 금식을 해야 하나요?

마취 시 의식을 소실시킴과 동시에 원활한 수술을 위해 몸의 모든 근육을 이완시키는 약재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식도와 위를 잇고 있는 괄약근이 이완되어 위 속의 내용물이 폐로 들어가서 질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8시간 정도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4. 마취 중에 깨는 경우도 있나요?

환자의 상태가 안 좋은 경우 심한 혈압강하를 피하기 위해 마취를 알게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 수술의 경우 각성의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환자 본인이 각성이라 주장하더라도 사후에 조사를 보면 ‘환자의 꿈’일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현재 BIS라는 기계가 환자의 뇌파를 측정 환자의 의식 수준을 객관적 수치로 나타내고 경보를 발령함으로 마취중 각성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수술 중 출혈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나요?

환자의 주요 혈관이 손상을 입은 심한 외상인 경우,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많은 수액과 혈액을 단기간에 얼마나 공급할 수 있는지 여부가 환자의 생명과 직결됩니다. 즉, 모자라는 수액과 혈액을 공급하여 손상부위를 고치는 동안 환자의 생명을 보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본원에서는 시간당 수-수십 리터의 수액과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 RIS을 구축하고 있어 이 같은 경우에 면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6. 척추마취를 하면 척추가 나빠지나요?

전혀 상관없습니다. 척추를 바늘로 찌르는 것이 아니고 이와 무관한 척수강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척추 구조상의 이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척추마취 시 마취된 부위 이하는 근육이 이완이 되어 평소와는 달리 허리가 곧게 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곧게 펴지는 현상 때문에 허리가 다소 당기는 듯한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일시적입니다.  

7. 치질수술을 척추마취로 하는데 부끄럽고 무서운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의식은 있고 수술하는 소리는 나고” 참 난감한 상황이죠? 본원에서는 척추마취 시 환자 분께서 원하시면 언제든지 수면마취를 해드립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척추마취 또는 국소 마취 시 환자분들에게 수면마취를 해드리고 환자분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8. 전신마취를 하고 나서 폐가 나빠지거나 가래가 많이 껴서 힘들다는데 원래 그런가요?

전신마취 시 환자의 의식과 호흡은 없어지고 환자의 호흡은 마취기 즉, 인공호흡기에 의존하게 됩니다. 인공호흡기에 의해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폐로 공급되기 때문에 자극이 되고 또한 분비물이 말라 폐나 기도에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환자분, 특히 노인분이나 소아의 경우 수술 후 호흡에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후유증을 방지하고자 환자에게 최적의 온도와 습기를 가진 공기를 마취기에서 공급해드리는 가온 가습회로 시스템을 환자 분께서 원하시면 적용해 드리고 있습니다.  

9. 수술 이후 통증이 무서워요!

우리 몸의 통증을 느끼는 기관은 한 번 통증을 느끼면 잘 가라 앉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수술 시 미리 진통제를 투여하여 환자의 통증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개개인의 특성 수술의 종류 등을 마취통증 전문의가 고려하여 정맥로를 통한 통증조절 또는 경막외 통증조절들을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문의료진

전세근 과장
진료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전문진료분야

통증클리닉, 신생아 마취, 영유아 마취, 수면마취, 뇌신경 마취, 간이식 마취

진료일정
오전 휴진
오후

×